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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1-3-1. 온프레미스 시스템 구성 및 구축과정
1-3-2.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구축
1-4.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방식
1-3-1. 온프레미스 시스템 구성 및 구축과정
- 온프레미스의 정의 : IT서비스 제공에 요구되는 데이터 센터에 H/W 및 S/W 설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운용하는 방식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나오기 전까지 기업의 임프라 구축의 일반적인 방식
- 개인 혹은 기업이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버 구축
- 이메일, 인터넷 예약, 온라인 쇼핑, 미디어 스트리밍 등 다양한 서비스에 응용
- 서버의종류와 기능
종류 | 기능 |
애플리케이션 서버 | 업무 시스템 중심이 되며, 요청을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을 담당 |
HTTP서버 | 기업 홈페이지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 |
데이터베이스 서버 | 조직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무결하게 관리하는 기능을 담당 |
메일 서버 | 이메일 수신 발신하는 서버, SMTP, POP3, IMAP등의 프로토콜에 대응하는 기능을 수행 |
DNS 서버 | 도메인 이름과 IP주소를 변환 |
그룹웨어 서버 | 기업 내부에서 이용하는 그룹웨어 기능을 제공 |
네트워크 관련 서버 | DNS서버 , Proxy 서버, NAT 서버 등 네트워크 기동 및 접속에 필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서버 |
인증 서버 | 사용자 인증을 실시하며, 사용자에게 부여된 권환에 따라 접근 제어를 관리 |
- 온프레미스 시스템 구축 단계
요구 기능 수집 > 설계 > 조달 >구축 > 운영 |
(1) 설계
- 용량 계획 : IT 리소스 처리량 추정 및 추가 리소스 확보 계획
(2) 조달
- IT 리소스별 벤더(vender)사 선정 및 의뢰, 협상 ex) 회선 A사, 네트워크 B사
- 발주에서 조달까지 2~3주 소요
(3) 구축
- 기업내의 기술력과 경험을 갖춘 인적 자원 활용
(4) 운영
- H/W, S/W 자산의 관리 및 모니터링
- 데이터 백업, 서버실 관리, 시스템 보안 대응
- 시설관리, H/W 임대, 유지 보수, 회선, 운영 담당자 인건비 등 다양한 요소의 부대비용 발생
- 온프레미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비용
(1) 직접 비용(Hard Cost)
- IT 장비 및 또는 장비 도입을 하기 위한 외주 비용
(2) 간접비용(Soft Cost)
- IT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지비용 및 기회비용
- 개인의 온프레미스 시스템 구축 예)
IT 리소스 요구량 : 자원 관리 비용을 최소화 하고 응답 시간을 최소하기 위해 노력
IT 리소스 요구량 대비 제공된 처리량
- 결핍 : 리소스 제공량이 서비스 요구량에 미달된 상태
- 잉여 : 리소스 제공량이 서비스의 요구량을 초과한 상태
리소스에서 가장 수치가 높은 피크타임사용량 (Peak Time)을 기준으로 맞춥니다.
요구량이 변동을 할때에 아래와 같이 확장과 축소를 제공되면 결핍량과 잉여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입니다.
1-3-2.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구축
SLA(Service Level Agreement) : IT 리소스를 대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정량화 하여 명확하게 지시, 미달하는 경우 손해 배상하도록 하는 서비스 품질 보장 계약 |
-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시스템 비용 비교
(1) CapEx(온프레미스) 캡팩스 , 자본에 대한 지출
- 물리적인 인프라에 대한 초기비용 지출
- 시간이 지남에 따른 납입 고지서에 비용을 공제하는 지출 방식
(2) OpEx(클라우드) 오팩스,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
- 현재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해 균등하게 지출되어 청구되는 비용
- 초기 비용 없이 사용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한 지불 방식
=> 클라우드는 IT리소스 사용에 필요한 비용을 CapEx 에서 OpEx로 전환
1-4.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 방식
(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모델, 적용 예
- laaS (이아스) : H/W 리소스 제공
- Netflix는 자체적인 스트리밍 기술을 AWS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동
- PaaS (파스) : H/W 리소스와 OS, S/W 개발을 위한 다양한 도구도 같이 제공
- 구글 App Engine은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배포가 가능한 플랫폼 환경을 제공
- 모바일 게임의 경우 MsSQL 서버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플레이어의 데이터를 관리
- SaaS (사스) : H/W 리소스와 OS, S/W 모두 제공
- 구글 Apps, Dropbox, Notion 등 대중화된 애플리케이션
(2) 클라우드 시스템 배포 모델
- 퍼블릭 클라우드 : 다수의 사용자가 클라우드 제공자가 공급하는 서버 및 저장소와 같은 IT 리소스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모델 (특정사용자를 제약하지 않고 다수에게 IT 서비스를 제공)
- 프라이빗 클라우드 : 단일 조직이 독점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모델
퍼블릭 클라우드 | 프라이빗 클라우드 |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둘 이상의 호환되는 여러 클라우드 제공자의 퍼블릭 클라우드의 인프라와 조직 내 구성된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가 결합된 모델
- 커뮤니티 클라우드 : 업무와 기능이 유사한 경우 조직들 간의 파트너쉽을 맺고 공동으로 접근하고 사용하는 모델 ( ex. 은행은 민감성 정보를 다루는 초민감한 정보들을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하기 어려움, 금융연합 여러 10개의 은행들이 공용으로 쓸수있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만드는 것)
다음강의 )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1-5.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1-6.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효과
1-7. 클라우드 텀퓨팅 관련 기수
1-8.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
참조) 클라우드 컴퓨팅 (방송통신대학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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