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렌드 분석하기

1.1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다.
1.2 분석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하여 시장의 사용자 니즈(needs)를 분석할 수 있다.
1.3 UI/UX 환경분석을 위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 하는 UI/UX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1.4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UI/UX 개념 이해

  • UI(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무엇을 하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있게 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UX 영역이 모호한 이유

  • 특정 상품에 내재되어 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이고 이에 따라 명확한 분야를 구분하는 것이 모호함
  • 경험의 특성
    • 주관성(subjectivity) : 인간의 경험은 개인의 성격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 맥락성(cont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olistic) : 경험 시점에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효과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탐색-정의-개발-산출의 4단계를 구분한 형태로 UX와 관련된 사고, 활동, 대상 등의 폭을 넓혀 가는 탐색, 개발의 발산 단계와 선행단계에서 얻어진 결과물로부터 이의 폭을 좁혀 가는 정의, 산출의 수렴 단계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배치하여 발산과 수렴을 시각화한 모델임

AIO분석

나이나 성별, 소득, 직업 등 동일한 인구통계적 집단 내 속한 사람들도 서로 상이한 정신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정신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시장을 나누는 것.

사용자 니즈(needs)

시스템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

사용자 니즈 분석 기법

  • 설문조사(Questionnaire) : 대표적인 정량조사 기법
  •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 사용자가 카메라나 비디오 등으로 자신의 일상, 행동, 주변 환경 환경을 스스로 촬영해 기록한 다이어리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회수해 분석하는 기법
  •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주제와 관련해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포커스 그룹)로 구성된 소수의 그룹의 개방된 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 AIO 분석(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 인구통계적 세분화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한 방법
  •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 제품 아이디어 발상 및 기회 포착에서부터 완제품의 사용환경, 기술, 목적에 이르기까지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미래예측 기법
  • 관찰법 : 일정 기간 동안 사용자의 일상과 행동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기법
  • 과업 분석(task analysis): 제품/서비스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가 ‘실제 주어진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관찰하는 방













image 출처 : https://cdn.dribbble.com/users/103909/screenshots/5299588/flavio-02_4x.png


'UI.UX 엔지니어링 > UI.UX 환경분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er Interface(사용자 환경)  (0) 2019.05.05
경쟁 분석하기  (0) 2018.12.12
댓글
© 2018 eh2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