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리서치 계획하기
리서치 목적과 목표고객, 내용, 범위, 방법, 일정 들을 포함한 국내외 리서치 실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조사목적과 얻고자 하는 자료의 특성 및 가용시간과 예산에 따라 자체 수행 또는 아웃소싱을 국내외 시장을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다.
선정된 국내외 목표 시장 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서치 내용을 설계하고 리서치 수행을 위한 가이드를 작성할 수 있다.
조사목적과 얻고자 하는 자료의 특성 및 가용시간과 예산에 따라 자체 수행 또는 아웃소싱을 국내외 시장을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다.
선정된 국내외 목표 시장 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서치 내용을 설계하고 리서치 수행을 위한 가이드를 작성할 수 있다.
UX 리서치의 필요성
사용자 없이는 사용자 경험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 경험을 생성하려면 어렵고 까다로운 질문에 대한 많은 문제 해결하여야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제품 / 서비스를 다르게 사용하기 때문에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자신의 방식이 옳다는 것을 일반화하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리서치는 다리처럼 작동하고 사용자의 목표를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하며 경우에 따라 제품 / 서비스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웹로그 분석이나 설문조사, 마케팅 리서치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 컨텍스트’는 거시적이고 구조적인 이해는 가능하지만, 세밀하고 미시적인 동기나 이용행태를 파악하는 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 보편적인 사용자들의 니즈가 특정 사용자유형(persona)에서는 뜻밖의 패턴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Rule을 따르지 않는 사용자들도 엄연히 존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 처음에 내렸던 가정이 리서치를 해보면 여지없이 깨지기도 합니다. “내가 장담하건데 우리 고객들은 이럴 때 이렇게 움직여요”했는데, 정작 실제 이용행태를 보니 상반된 경향을 보이는 것도 자주 봤습니다.
- 웹로그 데이터가 정답은 아닙니다. 웹로그 데이터만 보면, 이용률이 높은 A메뉴가 B메뉴보다 중요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정작 사용자들은 어쩔 수 없이 A를 거쳐야 Destination Page로 갈 수 있다는 데 대해서 오히려 불만이 많았습니다. 데이터상으로는 C부서가 D부서보다 장애발생율이 높았는데, 알고봤더니 C부서는 D부서보다 성실하게 보고를 했기 때문에 데이터가 높게 나왔던 것입니다. 이런 결과들을 보면 정량적인 분석이 갖는 한계를 알 수 있습니다.
- 여러 리서치 결과들을 종합하다 보면, 짐작만으로는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합니다. 얘기하는 주제도 다르고 얘기하는 사람도 다르지만, 모아놓고 보니 하나의 시사점으로 귀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리서치는 하나의 행위나 말에 주목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맥락(Context)에서 그 사람이 왜 그렇게 움직였는지, 그렇게 말했는지를 알게 해줍니다. 부분에 집중하는 것과 전체적인 맥락에서 부분을 바라보는 데에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 경험많은 리서치 진행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들의 숨겨진 니즈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숨겨진 니즈는 지금까지 없었던 혁신으로 이어집니다. 트랜드나 따라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리서치가 없이 곧바로 UI 디자인 작업에 들어가게 되면 세밀한 사용자경험의 요소들을 무시하게 됩니다. “이럴 때 사용자들은 어떤 위치에 있는 버튼을 선호하겠는가?”, “어떤 칼러와 질감이 사용자로 하여금 더 나은 인터렉션 경험을 제공하겠는가?”라는 질문들을 ‘그냥 이게 맞을 것 같아, 남들도 이러잖아.’하는 자신만의 판단으로 밀어붙입니다
정서적 리서치와 정략적 리서치
사용자 조사를 할 때, 단 하나의 자료수집 방식에 의존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게 정량적 조사 방식과 정성적 조사 방식 모두를 사용해서 더 큰 그림을 그리려고 하지요. 이러한 데이터들은 이미 출시된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데 활용되기도 하고,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활용되기도 합니다.
정서적 리서치
전반적인 상황이나,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해관계자 설득하기 위한 도구
- 사용자를 한 개인으로 이해하며, ‘내용’에 대한 분석(이해, 발견, 진단, 통찰)으로 결과를 낸다. 사용자가 왜(Why)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진행한다. 리서처의 능력에 결과값의 차이가 심하고, 객관적이지 못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방법: 사용자 인터뷰, FGI(Focus Group Interview), Field Study, User Diary 등
정량적 리서치
정성적 리서치는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뽑아내거나, 어떤 가설을 세웠을 때, 이를 검증/증명하거나 가설을 변경 또는 포기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기위한 도구
- 사용자를 전체 사용자의 일부로 이해하며, ‘수치’에 대한 분석으로 결과를 낸다. 사용자가 무엇을(What), 언제(When), 어떻게(How) 행동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진행한다. 빠른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사용자가 응답한 이유를 알기 어렵고, 유연한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 방법: 사용자 설문, 웹로그 분석 등
- 내용 참고사이트 : http://blog.rightbrain.co.kr/?p=758 , https://uxprocess.wordpress.com/2013/05/06/user-research-%EA%B5%AC%EB%B6%84-%EC%A0%95%EB%9F%89%EC%A0%81%EC%A0%95%EC%84%B1%EC%A0%81-%EC%A1%B0%EC%82%AC%EB%B0%A9%EB%B2%95/
- image 출처 : https://cdn.dribbble.com/users/103909/screenshots/3323426/indiez-01.png
'UI.UX 엔지니어링 > 사용자 리서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서치 수행하기 (2) (0) | 2018.12.28 |
---|---|
리서치 수행하기 (1) | 2018.12.27 |
댓글
© 2018 eh2world